교육사학 분야 연구 성과 분석틀 시안The Tentative Analysis Frameworks for the Research Results of History of Education
- Other Titles
- The Tentative Analysis Frameworks for the Research Results of History of Education
- Authors
- 한용진; 최정희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교육사학회
- Keywords
- 교육사; 분석틀; 분석유목; 내용사적 접근; 연구사적 접근; 배경사적 접근; History of Education; Analysis Framework; Itemized List; Approach of What; Approach of How & Why; Approach of Back Grounds
- Citation
- 한국교육사학, v.35, no.3, pp.123 - 14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사학
- Volume
- 35
- Number
- 3
- Start Page
- 123
- End Page
- 14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822
- DOI
- 10.15704/kjhe.35.3.201309.123
- ISSN
- 1225-1461
- Abstract
- 본 연구는 교육사학 분야의 연구 성과와 동향을 보다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시안적 분석틀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분석틀은 교육사학 연구를 위한 내비게이션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시안적 분석틀은 ‘배경사적 접근’과 ‘내용사적 접근’, 그리고 ‘연구사적 접근’이라는 세 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그 분석유목을 제안해 보았다. 기본적으로 어떤 연구논문을 쓴다고 하는 것은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작성하였는가라는 육하원칙에 따라 분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배경사적 접근은 6하 원칙 중 ‘누가’, ‘언제’, ‘어디서/어디에’에 해당하며, 내용사적 접근은 ‘무엇을’에 해당하고, 연구사적 접근은 ‘어떻게’, ‘왜’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세 가지 연구 성과 분석틀과 그 분석유목은 교육사학 학문분야에 맞추어 만들어진 것이지만, 배경사적 접근의 분석틀은 모든 학문분야의 연구 성과 분석에도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