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단원별 이해도에 대한 신념’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및 수학적 개념, 수학적 절차에 대한 이해 정도 분석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3rd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Belief about Understanding and Academic Achievement,Mathematical Concepts, Mathematical Procedures

Other Titles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3rd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Belief about Understanding and Academic Achievement,Mathematical Concepts, Mathematical Procedures
Authors
김도연김홍찬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수학교육학회
Keywords
이해도에 대한 신념; 학업성취도; 수학적 개념; 수학적 절차; Belief about Understanding; Academic achievement; Mathematical concept; Mathematical procedure
Citation
수학교육 논문집, v.27, no.4, pp.499 - 521
Indexed
KCI
Journal Title
수학교육 논문집
Volume
27
Number
4
Start Page
499
End Page
52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863
ISSN
1226-6663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단원별 이해도에 대한 신념’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단원을 이해하고있다’는 신념을 가진 학생들의 수학적 개념, 수학적 절차, 수학적 개념 및 수학적 절차의 적용에 대한 이해 정도를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SPSS를 이용한 교차분석·빈도분석과 학생들과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단원별 이해도에 대한 신념’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단원별 이해도에 대한 신념’과 중간고사 각 문항의 학업성취도가 같을 것이라는 것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학생들이 ‘단원을 이해하고 있다’는 신념과 수학적 개념, 수학적 절차, 수학적 개념 및 수학적 절차의 적용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들에 대하여 이해정도를 분석한결과, ‘단원별 이해도에 대한 신념’과 수학적 절차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들 사이에는 이해 정도 비율의 차이가 크지 않았지만, ‘단원별 이해도에 대한 신념’과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들 사이에 이해 정도 비율은 평균적으로 10%정도 차이가 났다.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이유에 대해 학생들과의 면담 결과, ‘단원을 이해하고 있다’는신념은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기계적 절차를 통하여 수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ong Chan photo

KIM, Hong Chan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