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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도시 개념의 재고찰: 스포츠와 도시마케팅의 관계성과 시너지Reconsideration of the Concept of Sports City: the Relationship and Synergy between Sport and City Marketing

Other Titles
Reconsideration of the Concept of Sports City: the Relationship and Synergy between Sport and City Marketing
Authors
안정찬김매이한진욱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Keywords
Sports City; Sports and City Marketing. Mega Sports Events; Sports-Citinomics; 스포츠도시; 도시마케팅; 메가스포츠이벤트; 스포츠-시티노믹스
Citation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18, no.5, pp.75 - 9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olume
18
Number
5
Start Page
75
End Page
9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197
ISSN
1229-851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내 스포츠-시티노믹스에 대한 민·관 레짐의 급격한 붕괴가 예상되는 상황인식과 함께 기존문헌고찰과 스포츠도시화 사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포츠도시의 개념과 유형 및 전형을 파악하고 스포츠와 도시경영·마케팅의 시너지를 재고함으로써 스포츠 테마가 시티노믹스에서 가지는 의의와 스포츠도시화 경영전략을 재조명하고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문의 1장과 2장에서는 도시경영·마케팅으로서의 스포츠-시티노믹스의 함의를 살펴보고, 스포츠-시티노믹스의 적용에 있어 도시정부의 도시경영 및 마케팅 역량의 중요성을 주요 해외사례들을 통해 짚어보았다. 특히 여러 문헌의 도시마케팅의 정의를 토대로 스포츠-도시마케팅의 개념을 제시하였으며, 해당 개념을 중심으로 스포츠-도시마케팅의 고객, 상품, 경쟁시장의 특성들을 사례와 함께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스포츠산업경영의 관점에서 ‘스포츠도시’와 ‘지속가능한 스포츠도시화’의 정의 및 그에 따른 함의를 제시하고 성공적인 해외 스포츠도시의 유형을 (1)도시경제재건형 (2)도시공동화대응형 (3)세계도시브랜드확장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정리하였다. 4장에서는 스포츠도시화 경영전략의 의의와 가치를 재조명하고자 도시경제재건을 위한 도시경영에서의 스포츠의 역할과 기능을 밝힌 기존의 문헌들을 고찰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본문의 각 장과 관련지어 도출된 결론과 제언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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