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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상거래 서비스 특성이 충동구매와 후회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The Effects of Mobile Commerce Service Characteristics on Impulse Buying and Regret: Moderating Role of Consumer knowledge

Other Titles
The Effects of Mobile Commerce Service Characteristics on Impulse Buying and Regret: Moderating Role of Consumer knowledge
Authors
전종근이태민박철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소비자학회
Keywords
mobile shopping; mobile commerce; impulse buying; regret; consumer knowledge; 모바일 쇼핑; 모바일 상거래; 충동구매; 후회; 소비자 지식
Citation
소비자학연구, v.24, no.1, pp.179 - 196
Indexed
KCI
Journal Title
소비자학연구
Volume
24
Number
1
Start Page
179
End Page
19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214
ISSN
1226-282X
Abstract
스마트 폰 사용이 활성화 되면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쇼핑의 규모가 급증하고 있다. 모바일 쇼핑은 기존쇼핑에 비해 편리하고, 즉각적으로 반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소비자들이 급속히 수용하고 있는 구매행위가되고 있다. 그러나 간편하고 빠른 모바일 상거래 서비스 환경은 소비자의 충동구매를 더 유발할 수 있고, 이는 구매후회로 이어져 소비자의 복지를 하락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편의성, 반응용이성이라는 모바일상거래 서비스 장점요인과 통제성이라는 제약요인이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과 모바일 충동구매가 구매후회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사용편이성, 반응성의 모바일 상거래 서비스 특성이 충동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이는 후회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지지되었으나 통제성의 효과는 기각되었다. 또한 소비자 지식에 따라 이영향정도는 달라졌다. 즉, 모바일 상거래 서비스 특성들이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은 지식이 낮은 소비자에게는 유의했으나, 지식이 높은 소비자 그룹에서는 그렇지 않았다. 이는 모바일 구매에서 소비자간 지식격차 효과로 보았으며, 이에 대한 시사점을 소비자 교육과 정책적인 면에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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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Global Business >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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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Cheol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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