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별 마케팅 활동과 산업별 특성을 고려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장기적 영향에 관한 연구Long Term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Firm Value Accounting for Marketing and Industry Factors

Other Titles
Long Term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Firm Value Accounting for Marketing and Industry Factors
Authors
변상민김재환남인우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경영학회
Keywords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HLM; Tobin’s Q;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HLM; Tobin’s Q
Citation
경영학연구, v.42, no.5, pp.1289 - 1313
Indexed
KCI
Journal Title
경영학연구
Volume
42
Number
5
Start Page
1289
End Page
131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268
ISSN
1226-1874
Abstract
최근 들어 기업을 사회의 일원으로 보고 그 일원으로서 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CSR)을 다하는 기업 경영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사회적 책임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이 단순한 기업의 비용지출인지 아니면 장기적으로 기업의 질적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지표인지 여부를 확인하려는 노력이 사회 각계에서 지속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먼저 CSR활동이 기업의 장기적인 성과측면에서 단순 비용 지출이 아닌 장기적인 효과를 지닌 투자로서의 성격을 지닌다는 이전 연구결과들을 다시 한 번 재입증하고 거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CSR의 효과가 장기적으로 실현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하고자 한다. 이어서 CSR이 기업의 장기적인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소비자만족도, R&D, 광고활동 등의 영향을 연구에 반영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CSR활동의 상위 수준으로 각 산업별 특성을 반영하여 기업의 사회 책임 활동과 마케팅적 요소의 위계적 상관관계를 입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 먼저 기업의 CSR활동이 결국 기업의 장기적 성과에 도움을 주는 투자라는 이전 연구의 주장을 다시 한 번 재 입증 하였다. CSR과 타 마케팅의사결정 및 특징변수와의 상호작용 여부 검증결과, 기업의 R&D투자비용이 높을수록 기업의 CSR활동성과는 재무가치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인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가설 2 는 지지되지 않았다. 이에 반해, 나머지 특징변수인 광고비용(AD)과 소비자만족도 (KCSI)는 그 정도가 높을수록 CSR이 회사의 장기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흥미로운 결과는 CSR이 전 산업의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그 영향은 산업군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CSR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소비자만족과 같은 다양한 마케팅 변수가 향후 연구에 추가적으로 반영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다수준 접근법을 통하여 CSR활동의 성과가 산업별로 차이가 나는 부분은 각 산업군에 위치한 기업의 의사결정권자 들에게 중요한 지침을 내려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ae hwan photo

Kim, Jae hwan
경영대학 (경영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