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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언어 인지 능력 기반의 외국어 능숙도 측정 방법 설계 및 개발Design and Development of the Second language Proficiency Method based on Cognitive Ability of Learner

Other Titles
Design and Development of the Second language Proficiency Method based on Cognitive Ability of Learner
Authors
양영욱이새벽임희석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Cognitive ability; second language proficiency; Lexical decision task; Priming Task; Verbal span task; 인지 능력; 외국어 능숙도; 어휘 판단 과제; 언어 점화 과제; 작업 기억 능력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1, no.3, pp.363 - 369
Indexed
KCI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1
Number
3
Start Page
363
End Page
36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521
ISSN
2713-6434
Abstract
본 논문은 뇌에서 발생하는 언어와 관련된 현상들을 모델링하여 외국어 능숙도 측정 방법을 설계 및 개발하였다. 이 방법은 인지 심리학에서 인지능력을 측정하는 방법에 기반하며, 어휘 판단 과제, 언어 점화 과제, 구어 작업 기억 능력 측정 과제로 나뉜다. 어휘 판단 과제는 자극에 대해 단어인지 비 단어인지를 얼마나 빠르게 판단하는 지를 측정한다. 어휘 판단 과제는 세부적으로 자극의 형태에 따라 읽기와 듣기로 나뉜다. 언어 점화 과제는 언어의 산출 능력을 측정한다. 언어 점화 과제는 자극에 따라 의미적 점화 과제, 번역 점화 과제로 나뉜다. 구어 작업 기억 능력은 학습자의 단기 기억력을 측정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2외국어에 대한 학습자의 언어 인지능력을 사용하여 외국어 능숙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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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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