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게임의 상호작용성이 사용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게임 장르별 연구The Impact of Online Game Interactivity on User Loyalty: Focused on the Type of Games

Other Titles
The Impact of Online Game Interactivity on User Loyalty: Focused on the Type of Games
Authors
한영춘심수진공다영황은희임성택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산업경영학회
Keywords
Online Game; Community Interactivity; System Interactivity; User Loyalty;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 상호작용; 시스템 상호작용; 사용자 충성도
Citation
경영연구, v.28, no.1, pp.57 - 84
Indexed
KCI
Journal Title
경영연구
Volume
28
Number
1
Start Page
57
End Page
8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550
DOI
10.22903/jbr.2013.28.1.57
ISSN
1226-458X
Abstract
본 연구는 온라인 게임 사용자의 몰입 및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특히 상호작용성 관점에서 접근하여 게임 사용자의 몰입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커뮤니티 상호작용과 기계적 상호작용으로 구분하였다.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 상호작용은 온라인 게임에 참여한 사용자간의 정보 교환 및 집단 형성을 통한 상호작용을 개념화한 것으로 커뮤니티 소속감, 커뮤니티 지원을 포함하였으며,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과 사용자의 상호작용인 기계적 상호작용 요인에는 사용자 목표, 사용자 조작성, 사용자 보상이 포함되었다. 또한 온라인 게임의 장르에 따라 이러한 요인들의 영향력이 달라질 것으로 보고 온라인 게임의 장르에 따른 영향력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온라인 게임 사용자의 커뮤니티 소속감과 사용자 조작성, 사용자 보상이 게임 사용자의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게임 장르에 따른 선행요인들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모든 상호작용 특성에 대해 조절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게임 장르에 따라 게임에 몰입하는 요인이 서로 다름을 의미하므로 실무차원에서 게임 장르별로 특별한 상호작용 환경을 고려하여 제작에 반영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igit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