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교 신입생 대상 ICT 리터러시 능력 측정 분석A Study on ICT Literacy Capability Measurement for University Freshmen of Educa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ICT Literacy Capability Measurement for University Freshmen of Education
- Authors
- 노현아; 정인기; 이원규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정보교육학회
- Keywords
- ICT Literacy; Information Education; Key competence; University freshmen of Education; ICT 리터러시; 정보교육; 핵심역량; 교육대학교 신입생
- Citation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17, no.3, pp.277 - 29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Volume
- 17
- Number
- 3
- Start Page
- 277
- End Page
- 29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565
- DOI
- 10.14352/jkaie.2013.17.3.277
- ISSN
- 1229-3245
- Abstract
- 정보통신기술의 빠른 변화 속에서 디지털 교육 환경의 구축이 가속화됨에 따라 교육대학교에서의 올바른 정보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교육대학교 신입생의 정보교육에 대한 수준을 실질적으로 측정 및 평가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창의력, 비판적 사고능력, 분석적 추론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의 역량을 구체적인 수준에서 평가할 수 있는 도구가 바로 ICT 리터러시이다. 본 연구에서는 ICT 리터러시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검사 문항을 기존 연구에서 정의한 개념을 바탕으로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검사 도구로 교육대학교 신입생 360명을 대상으로 ICT 리터러시 능력을 측정한 후 교육대학교 신입생의 전체적인 ICT 리터러시 능력 수준과 성별, 내용영역, 능력요소별, 고등학교에서 정보교육을 이수했는지의 여부에 따라 ICT 리터러시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육대학교에서 신입생의 정보교육의 현재 위치를 확인하고 다가오는 미래사회에 대비하여 필수적으로 지녀야 할 능력을 지니기 위해 교육되어야 할 정보교육 방향의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