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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교육과정기준 개발 연구Research and development of the curriculum standards for students’Parents

Other Titles
Research and development of the curriculum standards for students’Parents
Authors
홍후조백혜조민부자변자정조호제하화주장소영이혜정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교육과정학회
Keywords
학부모교육; 학부모교육과정기준; 교육과정기준 개발; students’ parents education; curriculum standards for students' parents; developmental procedures for curriculum standards
Citation
교육과정연구, v.31, no.2, pp.171 - 198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과정연구
Volume
31
Number
2
Start Page
171
End Page
19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581
DOI
10.15708/kscs.31.2.201306.008
ISSN
1229-3202
Abstract
교육에서 학부모의 영향이 커짐에 따라, 전국적으로 150개 지역에서 4천여 개의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들은 중복, 혼란, 낙차, 비약, 학교급 요구나 수요자 요구를 무시한 제공자 위주 등의 문제를 낳고 있어 일정한 기준이 필요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주목적은 교육부, 교육청, 교육지원청, 학교, 학부모교육지원센터 등에서 구체적인 학부모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학부모교육을 체계적으로 실행하는데 바탕이 되는 학부모교육과정기준을 개발‧제공하는데 있다. 학부모교육과정기준 개발의 주체는 연구진, 협의진, 현장의견진, 심의진이었고, 연구진이 협의진, 현장의견진의 의견을 들어 다듬은 학부모교육과정 기준은 초안, 시안, 심의안의 단계를 거쳐 심의진의 심의 후 최종안으로 확정되었다. 학부모교육과정기준은 크게 세 부분으로, 그 성격‧목표‧특성을 중심으로 한 기본토대(platforms),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바탕이 되는 내용의 구성체제 및 구성요소로서 이루어진 구성 틀(frameworks), 그리고 이를 현장에서 실천하는데 필요한 유의사항을 중심으로 한 실행지침(guidelines)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누가(연구진-협의진-현장의견진-심의진), 어떤 합리적이고 타당한 과정과 절차를 거쳐 무엇을(학부모교육과정기준의 초안-시안-심의안-최종안) 개발하였는가를 보여주는 전형적인 교육과정기준 개발 과정과 결과를 반성적으로 기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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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 Hoo 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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