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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변동성은 기업 가치와 관련성이 있는가? 한국 기업에 대한 실증분석Does Advertising Volatility Have Firm Value Relevance? An Empirical Analysis of Korean Firms

Other Titles
Does Advertising Volatility Have Firm Value Relevance? An Empirical Analysis of Korean Firms
Authors
박지미유시진박대윤이은영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마케팅학회
Keywords
광고투자; 광고투자 변동성; 기업가치; 마케팅-재무 인터페이스; Advertising Volatility; Firm Value; Marketing-Finance Interface
Citation
마케팅연구, v.28, no.6, pp.23 - 44
Indexed
KCI
Journal Title
마케팅연구
Volume
28
Number
6
Start Page
23
End Page
4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583
ISSN
1229-456X
Abstract
마케팅 투자와 기업가치와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는 이미 마케팅 분야의 중요 연구 관심사이다. 광고 투자는 마케팅 투자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따라서 광고투자와 기업성과 혹은 기업가치와의 관계를 다룬 연구도 많이 존재하고 있다. 광고는 매출과 이익을 증가시킴으로써 간접적으로 기업가치를 제고시키기도 하지만, 투자자에 대한 직접적인 투자 시그널로 작용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환경적 혹은 전략적 이유로 광고투자의 수준에 있어 시간적인 변동성이 존재할 경우 이것이 기업가치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Ohlson 모형(1995)을 토대로 기업가치를 설명하는 주요 독립변인인 회계적 변수(장부가치 및 초과이익) 외에 광고 투입 수준과 변동성, 그리고 두 변수간의 상호작용이 직접적인 투자 지표로 인식될 수 있음을 보였다. 한국의 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2000년 이후 10년 동안의 시계열 데이터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광고투자의 변동성은 기업가치와 유의한 음(-)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광고투자 수준과 기업가치간의 관계에 대한 광고 변동성의 조절효과 역시 음(-)의 방향으로 나타나 광고의 기업가치 증진효과를 약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처음으로 시간에 따른 광고투자의 변동성과 기업가치와의 관계를 다루었다는 점과, 이 과정에서 변동성의 정도를 적절하게 반영하기 위해 표준화된 측정지수를 개발한 점에서 학문적 의의를 지닌다. 또한, 마케팅 실무자들에게는 전략적인 광고 투자 집행과 관련된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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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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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 Shi Jin
경영대학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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