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교 백워드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현장 지원 방안 탐색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백혜조-
dc.contributor.author임혜진-
dc.contributor.author홍후조-
dc.date.accessioned2021-09-06T09:00:42Z-
dc.date.available2021-09-06T09:00:42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229-3938-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600-
dc.description.abstract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은 Wiggins와 McTighe가 구안한 것으로 성취기준 중심의 교육 개혁 운동에서 비롯되었으며 교사들이 수업을 하기 전 단원의 기반이 되는빅 아이디어와 핵심질문들을 뽑아내고 수행과제를 개발해 이에 맞는 학습활동을 이끌어 가는 설계 모형이다. 이러한 백워드 교육과정은 교육내용-평가-학습활동 간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이해’를 도모할 수 있어 우리 교육 현장에 시사점을 주고 있다. 초등학교 사회과 역사영역 수업 설계에 참여, 관찰하며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이 교육 현장에 적용될 때 생기는 문제점과 그 원인을 살펴보았으며,이를 바탕으로 백워드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현장 지원 방안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교과교육과정기준 제시 방식의 변화, 교육과정 컨설팅 및 지역청 단위의 연수 지원,수행과제 방식의 훈련 및 차별화 수업 실시, 평가에 대한 인식 전환 및 평가 기준 마련이라는 현장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이 개별 교과를 넘어 전체 교과간 교육과정의 균형을 유지하는 큰 틀로 작용해야 한다는 점과교과 교육과정 재구성에서 교사들의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초등교육학회-
dc.title초등학교 백워드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현장 지원 방안 탐색-
dc.title.alternativeInvestigation of Field Support Measures for Application of Backward Curriculum at Elementary Schoo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후조-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초등교육연구, v.26, no.1, pp.69 - 96-
dc.relation.isPartOf초등교육연구-
dc.citation.title초등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6-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69-
dc.citation.endPage9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4830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Backward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Curriculum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History Realm of Social Affairs Division-
dc.subject.keywordAuthor백워드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교육과정 설계-
dc.subject.keywordAuthor사회과 역사영역-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