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백워드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현장 지원 방안 탐색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백혜조 | - |
dc.contributor.author | 임혜진 | - |
dc.contributor.author | 홍후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6T09:00:4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6T09:00:4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issn | 1229-393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600 | - |
dc.description.abstract |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은 Wiggins와 McTighe가 구안한 것으로 성취기준 중심의 교육 개혁 운동에서 비롯되었으며 교사들이 수업을 하기 전 단원의 기반이 되는빅 아이디어와 핵심질문들을 뽑아내고 수행과제를 개발해 이에 맞는 학습활동을 이끌어 가는 설계 모형이다. 이러한 백워드 교육과정은 교육내용-평가-학습활동 간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이해’를 도모할 수 있어 우리 교육 현장에 시사점을 주고 있다. 초등학교 사회과 역사영역 수업 설계에 참여, 관찰하며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이 교육 현장에 적용될 때 생기는 문제점과 그 원인을 살펴보았으며,이를 바탕으로 백워드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현장 지원 방안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교과교육과정기준 제시 방식의 변화, 교육과정 컨설팅 및 지역청 단위의 연수 지원,수행과제 방식의 훈련 및 차별화 수업 실시, 평가에 대한 인식 전환 및 평가 기준 마련이라는 현장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이 개별 교과를 넘어 전체 교과간 교육과정의 균형을 유지하는 큰 틀로 작용해야 한다는 점과교과 교육과정 재구성에서 교사들의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초등교육학회 | - |
dc.title | 초등학교 백워드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현장 지원 방안 탐색 | - |
dc.title.alternative | Investigation of Field Support Measures for Application of Backward Curriculum at Elementary School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홍후조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초등교육연구, v.26, no.1, pp.69 - 96 | - |
dc.relation.isPartOf | 초등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초등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69 | - |
dc.citation.endPage | 9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4830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Backward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um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History Realm of Social Affairs Divi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백워드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과정 설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과 역사영역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