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백워드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현장 지원 방안 탐색Investigation of Field Support Measures for Application of Backward Curriculum at Elementary School
- Other Titles
- Investigation of Field Support Measures for Application of Backward Curriculum at Elementary School
- Authors
- 백혜조; 임혜진; 홍후조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초등교육학회
- Keywords
- Backward Curriculum; Curriculum Design; History Realm of Social Affairs Division; 백워드 교육과정; 교육과정 설계; 사회과 역사영역
- Citation
- 초등교육연구, v.26, no.1, pp.69 - 9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초등교육연구
- Volume
- 26
- Number
- 1
- Start Page
- 69
- End Page
- 9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600
- ISSN
- 1229-3938
- Abstract
-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은 Wiggins와 McTighe가 구안한 것으로 성취기준 중심의 교육 개혁 운동에서 비롯되었으며 교사들이 수업을 하기 전 단원의 기반이 되는빅 아이디어와 핵심질문들을 뽑아내고 수행과제를 개발해 이에 맞는 학습활동을 이끌어 가는 설계 모형이다. 이러한 백워드 교육과정은 교육내용-평가-학습활동 간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이해’를 도모할 수 있어 우리 교육 현장에 시사점을 주고 있다. 초등학교 사회과 역사영역 수업 설계에 참여, 관찰하며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이 교육 현장에 적용될 때 생기는 문제점과 그 원인을 살펴보았으며,이를 바탕으로 백워드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현장 지원 방안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교과교육과정기준 제시 방식의 변화, 교육과정 컨설팅 및 지역청 단위의 연수 지원,수행과제 방식의 훈련 및 차별화 수업 실시, 평가에 대한 인식 전환 및 평가 기준 마련이라는 현장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이 개별 교과를 넘어 전체 교과간 교육과정의 균형을 유지하는 큰 틀로 작용해야 한다는 점과교과 교육과정 재구성에서 교사들의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