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대학생의 학습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학교생활 경험에 관한 연구An Analysis Study of the Experience to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for Learning Support
- Other Titles
- An Analysis Study of the Experience to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for Learning Support
- Authors
- 조성희; 손승현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Keywords
- 장애대학생; 대학생활경험; 학습지원; 현상학적 연구;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experience on the university life; learning support; phenomenological study
- Citation
- 아시아교육연구, v.14, no.3, pp.261 - 29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아시아교육연구
- Volume
- 14
- Number
- 3
- Start Page
- 261
- End Page
- 29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680
- DOI
- 10.15753/aje.2013.14.3.011
- ISSN
- 1229-9448
- Abstract
- 본 연구는 장애대학생의 학교생활 경험을 통해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에 미치는 본질적 의미를 탐색하여 그들에 대한 학업적 지원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현상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장애대학생의 대학생활 경험의 중심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들에 대한 학습지원 방안을 제시하는 데 연구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장애대학생 및 이들을 돕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고, 연구자료는 현상학적 방법 중 Colaizzi(1978)의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124개의 의미요약, 22개의 주제, 그리고 최종적으로 8개의 중심의미가 도출되었고, 장애대학생이 학교생활에서 학업에 영향을 미치는 적응 및 부적응 요인에 대한 경험의 의미를 발견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점과 함께 심리적, 환경적, 대인관계적, 학습전략적 측면에서 장애대학생을 대상으로 지원 가능한 학습 지원 프로그램과 준비사항에 대해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