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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음식선택동기가 전통발효음식에 대한 태도 및 섭취행동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Food Choice Motives on the Attitude and Consumption Behavior for Traditional Fermented Food in Adolescents

Other Titles
The Effect of Food Choice Motives on the Attitude and Consumption Behavior for Traditional Fermented Food in Adolescents
Authors
이정우김유경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음식선택동기; 전통발효음식; 태도; 섭취행동; food choice motive; traditional fermented food; attitude; food consumption behavior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5, no.3, pp.93 - 10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25
Number
3
Start Page
93
End Page
10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774
ISSN
1225-148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음식선택동기와 전통발효음식에 대한 태도 및 섭취행동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섭취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았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고등학생 319명을 대상으로 음식선택동기, 전통발효음식에 대한 태도, 섭취행동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식선택동기는 건전성, 힐링, 편의성, 체중조절, 친숙성, 가격, 건강의 7개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전통발효음식에 대한 태도와 섭취행동은 각각 하나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둘째, 전통발효음식 만들기 체험을 하였던 집단의 건전성, 체중조절, 건강, 태도, 섭취행동 평균이 유의하게 높았다. 셋째, 음식선택동기는 전통발효음식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전통발효음식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은 가격(β=.235)이 가장 컸으며, 그 다음은 힐링(β=.190), 건강(β=.175), 편의성(β=.126)의 순이었다. 넷째, 전통발효음식에 대한 태도는 전통발효음식의 섭취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β=.549). 다섯째, 체중조절은 섭취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가격, 힐링, 건강, 편의성은 섭취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태도를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전통발효음식의 섭취행동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통발효음식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의 형성이 중요하며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선택동기에 대한 관심과 분석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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