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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긍정 감정조절 전략 유형과 긍정감정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금융상품을 중심으로Positive Affect Regulation Strategies for Optimal Performance in Financial Product Investment

Other Titles
Positive Affect Regulation Strategies for Optimal Performance in Financial Product Investment
Authors
임미자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소비자학회
Keywords
감정; 긍정 감정; 감정조절 전략; 투자 상품; 의사결정; 성과; Emotion; Positive Emotion;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Investment Product; Decision-making; Performance
Citation
소비자학연구, v.23, no.2, pp.301 - 328
Indexed
KCI
Journal Title
소비자학연구
Volume
23
Number
2
Start Page
301
End Page
32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595
ISSN
1226-282X
Abstract
본 연구는 소비자 행동에서 중요한 주제인 감정, 특히 긍정 감정의 영향을 다룬다. 금융 상품 투자는 소비자의 재무 상태와 직결되는 중요한 의사결정 영역이며, 다른 영역에 비해 의사결정 결과에서 소비자들은 더 극명한 감정경험을 하게 된다. 따라서 투자 영역에서의 감정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감정에 관한 기존 연구를 확장하고 더 풍부하게 하며, 다른 영역에 비해 감정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분명하게 밝힐 수 있다. 본 연구는 이익 후 긍정 감정 경험과 의사결정 성과 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긍정 감정을유지하거나 증가시키고 싶어 한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 복잡하고 어려우며 감정의 영향이 클 수 있는 투자 영역에서는 손실의 부정 감정에서와 마찬가지로, 긍정 감정을 안정적으로 줄일 수(downward regulation) 있을 때 성과를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는 금융 상품 소비자들이 긍정 감정에 대해 어떤 감정조절 전략 유형들을 사용하는 지, 긍정 감정을 보다 안정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조절 전략은 무엇인지, 그리고 긍정 감정조절 전략 유형들은 부정 감정조절 전략 유형들과 어떻게 다른 지를 제시하였다. 긍정 감정조절 전략 유형이 조사되면 실무의 관리자들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투자 과정에서 감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감정조절 전략을 사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공헌은 긍정 감정이 의사결정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기존 연구를 확장하였으며, 투자 상품에서의 긍정 감정의 영향을 새롭게 밝혔다는 점이다. 그리고 성과의 목적이 앞설 때 긍정 감정을 하향 조절(downward regulation)하는 조건적 헤도니즘의 이론적 폭을 확장시켰다. 또한 소비자들의 이익 경험 후의 긍정 감정조절 전략유형을 새로이 제시하였다는 점에서도 그 이론적 공헌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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