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수업에서 학습 동기화전략의 이해: 성별과 동기분위기 및 성취목표의 중재효과Understanding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Moderating Effects of Gender, Motivational Climate and Achievement Goals
- Other Titles
- Understanding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Moderating Effects of Gender, Motivational Climate and Achievement Goals
- Authors
- 박중길; 이경환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체육학회
- Keywords
- school physical education; motivational climate; achievement goals; learning strategies
- Citation
- 한국체육학회지, v.51, no.1, pp.153 - 16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체육학회지
- Volume
- 51
- Number
- 1
- Start Page
- 153
- End Page
- 16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687
- ISSN
- 1738-964X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이 지각하는 동기 분위기와 학습 동기화전략과의 관계에서 접근-회피 목표의 상호작용 효과가 성별에 따라 다른지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851명의 중학생들이며, 동기분위기 지각과 성취목표 및 학습동기화 전략을 측정하는 질문지에 응답하였다. 자료는 상호작용이 있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과 숙달분위기 및 접근-회피 목표는 자기효능감 전략을 유의하게 예측하였지만 이들 변수는 동기분위기와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중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과 숙달분위기, 숙달접근, 수행접근 및 수행회피목표는 내적 가치를 예측하였지만 동기분위기와 내적 가치의 관계를 중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숙달접근목표를 가진 남학생은 높은 숙달분위기를 지각할 때 평가불안이 증가하지만, 여학생은 숙달분위기 지각이 높을수록 평가불안이 감소하였다. 성별과 숙달접근과 숙달분위기 간 유의한 삼원 상호작용이 인지전략 사용에서 나타났다. 또한 성별과 숙달회피목표와 수행분위기 간 유의한 삼원 상호작용 효과가 자기조절 전략에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학습동기화 전략에 대한 시사점과 후속 연구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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