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체육수업에서 학습 동기화전략의 이해: 성별과 동기분위기 및 성취목표의 중재효과Understanding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Moderating Effects of Gender, Motivational Climate and Achievement Goals

Other Titles
Understanding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Moderating Effects of Gender, Motivational Climate and Achievement Goals
Authors
박중길이경환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체육학회
Keywords
school physical education; motivational climate; achievement goals; learning strategies
Citation
한국체육학회지, v.51, no.1, pp.153 - 16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체육학회지
Volume
51
Number
1
Start Page
153
End Page
16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687
ISSN
1738-964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이 지각하는 동기 분위기와 학습 동기화전략과의 관계에서 접근-회피 목표의 상호작용 효과가 성별에 따라 다른지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851명의 중학생들이며, 동기분위기 지각과 성취목표 및 학습동기화 전략을 측정하는 질문지에 응답하였다. 자료는 상호작용이 있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과 숙달분위기 및 접근-회피 목표는 자기효능감 전략을 유의하게 예측하였지만 이들 변수는 동기분위기와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중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과 숙달분위기, 숙달접근, 수행접근 및 수행회피목표는 내적 가치를 예측하였지만 동기분위기와 내적 가치의 관계를 중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숙달접근목표를 가진 남학생은 높은 숙달분위기를 지각할 때 평가불안이 증가하지만, 여학생은 숙달분위기 지각이 높을수록 평가불안이 감소하였다. 성별과 숙달접근과 숙달분위기 간 유의한 삼원 상호작용이 인지전략 사용에서 나타났다. 또한 성별과 숙달회피목표와 수행분위기 간 유의한 삼원 상호작용 효과가 자기조절 전략에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학습동기화 전략에 대한 시사점과 후속 연구에 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