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교육에서 학교․교원․교육과정 제도간 불일치의 문제와 과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홍후조 | - |
dc.contributor.author | 민부자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01:12:09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01:12:0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226-785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767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논문은 6-3-3의 학제, 6-6의 교사양성 운용제, 9-3의 의무교육제, 겉은 6-3-3제이지만 속은 9-3제를 지향하는 교육과정제 등 학교교육에 기본이 되는 제도간의 불일치 문제와 이러한 제도들이 일치되었을 경우 거둘 수 있는 효과를 다룬 것이다. 먼저교육관련 법령에서 교육제도간 단절을 살펴보고 소규모학교 통합운영 사례에서 교육제도간 불일치의 실상과 문제를 다루었다. 또한 기본교육을 위한 하나의 토대로서 통합학교를 운영하는 핀란드 사례를 통해 교육제도간 상호조응이 가져올 수 있는 교육적 효과를 검토하였다. 의무교육기에 교육제도간 일치는 기본교육의 충실화를 낳을 수 있다. 이것은 법적으로 취학률 100% 달성, 재정적으로 기본교육비의 무상화를 넘어서 개인의 잠재력 실현과 사회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학교의 존재이유를 달성하는 일과 관계된다. 초등학교와 중학교로 단절된 학교제도, 교육과정제도, 교사 양성 및 운용 제도는상호 연계되고 협력을 해야 충실한 의무교육, 튼튼한 기본교육을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의무교육의 재개념화를 통해 그 내실화를 위한 목적과 지향점 설정이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법규 정비를 통한 통합학교 구축 노력이 선행되어야 하며,그 일환으로 고시되는 교육과정은 학교간 연계를 유도하는 9년 일관교육과정을 지향해야 하고, 교사들은 협력이 가능하도록 양성 운용되어야 할 것을 제언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정치학회 | - |
dc.title | 의무교육에서 학교․교원․교육과정 제도간 불일치의 문제와 과제 | - |
dc.title.alternative | Problems and Possibilities of Matching among Basic Educational Institutions for the Compulsory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홍후조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정치학연구, v.19, no.1, pp.211 - 235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정치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정치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11 | - |
dc.citation.endPage | 23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4653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의무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통합운영학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일관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양성 및 운용제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핀란드통합학교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제도간 불일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syste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ulsory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rehensive school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 education and teacher supply | - |
dc.subject.keywordAuthor | basic education in Finland | - |
dc.subject.keywordAuthor | mismatch among basic educational institution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