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NS 이용자의 심리적 특성이 SNS상의 생산과 수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The Effects of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n Sending and Receiving Contents on SN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n Sending and Receiving Contents on SNS
Authors
구진경이두희임승희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SNS 이용행동; 지배성향; 자기효능감; 자기표현성; 인지욕구; SNS usage behavior; the sense of power; self-efficacy; self-presentation; need for cognition
Citation
상품학연구, v.30, no.5, pp.1 - 14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0
Number
5
Start Page
1
End Page
1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833
DOI
10.36345/kacst.2012.30.5.001
ISSN
1226-6132
Abstract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SNS 이용행동을 컨텐츠 생산행동과 수용행동으로 구분하고 이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을 밝혀내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는 지배성향, 자기표현성, 인지욕구, 그리고 자기효능감을 SNS 상의 컨텐츠 이용행동에 유의미한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 지배성향은 SNS 생산행동과 수용행동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지배성향이 SNS 생산행동과 수용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의 효과의 상대적 크기는 유의하지 않았다. 자기표현성은 SNS 이용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자기표현성은 SNS상의 컨텐츠 수용행동보다 생산행동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욕구는 SNS 컨텐츠 수용행동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이 SNS 생산행동과 수용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모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SNS 이용자들의 SNS 상에 컨텐츠 생산행동과 수용행동에 다른 심리적 기저가 존재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