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 관점에서의 게임콘텐츠 산업구성 및 구조분석ndustry Structure Analysis on Game Contents in the Perspective of Ecosystem
- Other Titles
- ndustry Structure Analysis on Game Contents in the Perspective of Ecosystem
- Authors
- 유길상; 주희엽; 김자미; 정순영; 김현철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사)한국컴퓨터게임학회
- Keywords
- 생태계; 게임; 디지털콘텐츠; 가치사슬; Ecosystem; Game; Digital Content; Value chine
- Citation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v.25, no.4, pp.235 - 24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ume
- 25
- Number
- 4
- Start Page
- 235
- End Page
- 24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869
- DOI
- 10.22819/kscg.2012.25.4.026
- ISSN
- 1976-6513
- Abstract
- 게임콘텐츠는 다양한 개발·제작자·퍼블리셔·유통·소비 및 이용에 이르는 가치사슬을 가지고 있는 분야이다. 이러한 가치사슬 안에는 게임콘텐츠 생태계를 구성하는 다양한 개체의 구성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고 이들 간의 조화로운 상생 관계의 모색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생태계와 인문사회과학의 분야에서 연구되어 온 생태계 모델을 통해 게임콘텐츠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개체 요소와 각 개체들 간의 상호 작용 및 전체 게임 콘텐츠 생태계의 발전 방향을 FGI 분석을 통해 제시하였다. 본 구조 분석에서는 게임을 구성하는 생태계를 관련기술과 연계하여 분석하고 각 생태계 구성요소별 경쟁력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외 게임 콘텐츠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구개발, 인력양성, 기반구축 및 제도개선 측면에서 정책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미래 게임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게임 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정부, 학계, 산업계 등의 연구기관이 추진해야 할 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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