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장애수용 태도 및 행동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검증Promoting Acceptance toward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Inclusive Preschool Settings: Developing an Intervention Program and its Effects

Other Titles
Promoting Acceptance toward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Inclusive Preschool Settings: Developing an Intervention Program and its Effects
Authors
장수연정옥분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인간발달학회
Keywords
장애수용태도; 장애수용행동; 직접경험활동; 간접경험활동; acceptance toward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direct experiences; direct experiences
Citation
인간발달연구, v.19, no.1, pp.163 - 195
Indexed
KCI
Journal Title
인간발달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163
End Page
19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948
ISSN
1226-4474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의 장애수용 태도 및 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한 것이다. 장애수용 태도 및 행동증진 프로그램은 장애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장애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다양한 간접경험활동과 직접경험활동을 포함한다. 각 활동마다 유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유발하고자 다양한 매체와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는 대전지역에 거주하며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31명의 유아들이었다. 실험집단에 배정된 유아는 일반유아 30명, 장애유아 1명이었다. 실험집단에 배정된 일반유아와 장애유아 모두 8주 동안 32회기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을 대상으로 개별면접과 관찰을 실시하였다. 개별면접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고, 관찰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윌콕슨 대응짝 부호-순위 검증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프로그램 실시 후 유아의 장애수용 태도 및 행동이 증진되었다. 먼저, 유아의 장애유아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으로 증가하였다. 다음으로 유아의 장애유아에 대한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은 증가하였고, 부정적인 사회적 행동은 감소하였다. 따라서 유아의 장애수용 태도 및 행동증진 프로그램은 유아의 장애와 장애유아에 대한 수용태도 및 행동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