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IT 프로젝트관리 특화 교과목 개발을 중심으로 한 IT 경영대학원 교육과정 개발 연구Curriculum Development of Specialized in IT PM at IT MBA

Other Titles
Curriculum Development of Specialized in IT PM at IT MBA
Authors
박혜림홍후조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교육방법학회
Keywords
curriculum development; design model of curriculum; IT(Information Technology) MBA; IT PM; key competencies;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설계 모형; IT MBA; IT PM; 핵심역량
Citation
교육방법연구, v.24, no.2, pp.325 - 354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방법연구
Volume
24
Number
2
Start Page
325
End Page
35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069
DOI
10.17927/tkjems.2012.24.2.325
ISSN
1598-590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대학교 대학원에서 대학원의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IT 경영대학원(IT 프로젝트관리 특화) 과정을 설치와 관련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분야 졸업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광범한 교육수요조사 결과를 활용하였으며, 첫째, 대학원의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특성화 방향 등을 확인하고, 이에 부합하는 ‘IT 프로젝트관리(PM)’ 분야 전문 인력의 역할을 확인하여 그들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을 도출하였다. 둘째, 도출한 핵심역량을 갖추는데 적합하고 ‘IT PM’ 분야의 특성화된 교육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셋째, 두 차례의 전문가 의견 조사(N=20)를 활용하여 개발한 IT MBA(IT PM 특화) 교육과정(안)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교육과정을 확정하였다. 넷째, 교육과정 운영에 중요한 교과목의 지위와 비중, 개설 및 이수시기, 졸업요건(현장체험 및 보고서 작성) 등을 전문가 의견조사를 거쳐 확정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IT 관련 현장의 IT 엔지니어 및 중간 관리자를 주요 교육수요자로 하여, 이들이 IT PM 전문가(PM Manager/PMO Manager, CIO 등)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과정 내용 구성을 강조하였다. 연구 결과, IT MBA(IT PM 특화) 교육과정 모형은 Ⅱ-type Model로 제안되었다. 즉, IT PM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은 실무자들의 현장 경험을 기초로 하여, ‘IT 경영’과 ‘Project 경영’을 두 기둥으로 하고, 이를 통해 길러지는 핵심역량을 갖춘 중견 관리자의 실천 역량의 고도화를 지향하는 형상으로 구안하여 제안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