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적 지원 인식과 직무스트레스 및 조직에 대한 태도의 관계 -항공 서비스 산업에의 시사점-The Relations among Perception of Social Support, Job Stress, and Employee Attitudes toward Organization -The Implication for Aviation Service Industry-

Other Titles
The Relations among Perception of Social Support, Job Stress, and Employee Attitudes toward Organization -The Implication for Aviation Service Industry-
Authors
이월란권성우박지혜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항공경영학회
Keywords
사회적 지원;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정서적 조직몰입; 예방효과; 대처효과; 완충효과; 항공 서비스 산업; Social Support; Job Stress; Job Satisfaction; Affective Organizational Commitment; Preventing Effect; Coping Effect; Buffering Effect; Aviation Service Industry
Citation
한국항공경영학회지, v.10, no.3, pp.221 - 24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항공경영학회지
Volume
10
Number
3
Start Page
221
End Page
24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135
ISSN
1738-1576
Abstract
 본 연구는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직무스트레스(역할갈등, 역할모호)가 직무만족, 정서적 조직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상사, 동료의 지원을 포함하는 조직 내부의 사회적 지원이 이들 변수들과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살펴보았다. 즉, 사회적 지원이 완충효과, 예방효과, 그리고 대처 효과 중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검증하였다. 총 102명의 다양한 산업의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실증 결과를 토대로 결과를도출 하였다. 연구 결과, 조직 내부의 사회적 지원에 대한 인식은 직무스트레스 자체를 줄여주거나(예방효과), 직무스트레스가 존재하더라도 직무만족과 정서적 조직몰입을 높이는 역할(대처효과)을 하는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조직 내부의 사회적 지원 인식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태도 사이의 부정적 관계를 조절하지는 못 하였기 때문에 완충효과는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 결과가 항공 서비스 산업에 줄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과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on, Seung woo photo

Kwon, Seung woo
경영대학 (경영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