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셜 러닝 기반 동료평가가 학습 향상에 미치는 영향The Social Learning Effects on Web-Based Peer Review

Other Titles
The Social Learning Effects on Web-Based Peer Review
Authors
김인희김현철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소셜러닝; 지식공유; 동료평가; 지식의 재구조; Social Learning; Peer Review; Knowledge Sharing; Knowledge Construction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5, no.2, pp.19 - 28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19
End Page
2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188
DOI
10.32431/kace.2012.15.2.003
ISSN
1598-5016
Abstract
최근 소셜미디어의 대중화와 함께 소셜러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소셜러닝의 긍정적 학습효과에 대한 기대에도 불구하고 교실수업 환경에서 소셜러닝의 구체적인 적용 방법과 그에 따른 학습 향상의 명시적 효과에 대하여서는 아직도 알려진 사례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실수업 환경에서 웹 기반의 과제 상호 평가를 통하여 개별 학습자들 간의 특정 주제에 대한 생각 공유가 발생하도록 하고, 그러한 상호 생각 공유가 개별 학생의 지식 구성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살펴보았다. 수행된 실험결과에 따르면 학습자들은 다른 학습자들과의 생각의 공유를 통하여 지식이 결합 혹은 재조합되어 자신의 지식 구성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실험 결과는 소셜러닝의 효과성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eon cheol photo

Kim, Hyeon cheol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