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의 IBDP 교육과정 적용의 현황 및 과제The present status and tasks of the IBDP(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 implementation in Korean high schools
- Other Titles
- The present status and tasks of the IBDP(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 implementation in Korean high schools
- Authors
- 하화주; 홍후조; 박하식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교육과정학회
- Keywords
- 국제공인교육과정(IBDP: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 고교 교육과정(high school curriculum); 고교에서 IBDP의 도입(adoption policy on IBDP); 대학 입시(college entrance examination); 대입시에서 IBDP 반영(IBDP as a selection factor); IBDP(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 high school curriculum; adoption policy on IBDP;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IBDP as a selection factor in college entrance system
- Citation
- 교육과정연구, v.30, no.4, pp.51 - 7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과정연구
- Volume
- 30
- Number
- 4
- Start Page
- 51
- End Page
- 7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233
- DOI
- 10.15708/kscs.30.4.201212.003
- ISSN
- 1229-3202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상황에서 국제공인교육과정의 도입 및 실현 가능성을 탐색하고, 국내 고교 교육과정을 국제적인 수준으로 고양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내용으로는 IBDP를 우리나라 고등학교 도입하고 추진하는 배경, 실제 도입 절차, 그리고 그 과정에서 제기되는 주요 과제들이 설정되었다. 연구 방법으로는 우리나라 국내 고등학교로는 최초로 IBDP를 성공적으로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는 경기외고의 2009년 이후의 IBDP 관련 교육 자료들을 추려 정리함으로써 국내 고등학교에서 IBDP를 도입하는 과정에 대한 실증적이고 임상적인 자료들을 확보함과 동시에 IBDP 도입을 위해 거쳐야할 과정과 요건들을 성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 IBDP 도입과정이 시사하는 주요 과제로 첫째, 사립학교의 경우에 IBDP 운영․도입을 위한 의사결정에서 교육구성원 간 충분한 협의의 필요성, 둘째, 각 시도교육청이나 교과부의 IBDP 도입 관련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제시, 셋째, 국내 외고 및 국제고의 발전 방향으로서 IBDP 도입을 국가적 차원에서 고려해 볼 필요성 등이 제기되었다. 더불어 IBDP 도입으로 우리 교육이 고양되기 위해서는 IBDP 도입을 위한 인증 절차 표준화, 필요한 예산 편성 운영, 국내 대학들의 입학전형 시 IBDP 고려, 교과교육전문가들의 IBDP 관련 연구 참여, 동아시아 국가 간 IBDP 협의체 구성 등이 필요한 것으로 제안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