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광고수용자의 종결욕구와 자아해석이 공명광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조절효과The Moderating Effects of Receivers' Individual Characteristics on the Attitude towards Resonant Advertising

Other Titles
The Moderating Effects of Receivers' Individual Characteristics on the Attitude towards Resonant Advertising
Authors
최지은이두희주경희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resonant ads; need for closure; self-construal; interdependent self-construal; independent self-construal; attitude towards ads; 공명광고; 종결욕구; 자기해석; 상호의존적 자기해석; 독립적 자기해석; 광고태도
Citation
상품학연구, v.30, no.7, pp.63 - 76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0
Number
7
Start Page
63
End Page
7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258
DOI
10.36345/kacst.2012.30.7.006
ISSN
1226-613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보편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공명광고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가 비공명광고보다 공명광고에 대하여 더 호의적인 광고태도를 형성함을 밝혔다. 또한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변수인 종결욕구와 자기해석을 제안하여, 이 두 가지 변수가 공명광고의 효과에 조절작용을 함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종결욕구가 낮은 소비자는 비공명광고보다 공명광고에 대하여 더 호의적인 광고태도를 보였으며, 종결욕구가 높은 소비자는 공명광고와 비공명광고 간에 유의한 광고태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자기해석의 경우, 상호의존적 자기해석 소비자는 비공명광고보다 공명광고에 대하여 더 호의적인 광고태도를 보였으며, 독립적 자기해석 소비자는 두 광고 간에 유의한 광고태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는 소비자 본연의 특성 변수가 공명광고에 대한 태도에 차별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임으로써 공명광고와 관련된 연구의 범위를 확장시켰다. 또한 마케팅 실무자에게 공명광고가 어떤 소비자층에게 집행되어야 더욱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