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e-러닝 환경에서 학습목표의 진술 및 제시 방식에 따른 학습효과 연구A Study of Learning Achievement on Learning Objectives in e-Learning Environment

Other Titles
A Study of Learning Achievement on Learning Objectives in e-Learning Environment
Authors
장문박인우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Keywords
e-러닝; 학습목표; 인지전략; 반복측정; 학습효과; e-learning; learning objectives; cognitive strategies; repeated MANOVA; learning achievement
Cita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18, no.2, pp.177 - 198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177
End Page
19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342
ISSN
1229-7291
Abstract
일반적으로 e-러닝에서 학습목표가 제시되지만, 이 학습목표가 학습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 그리고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한 노력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연구에서는 e-러닝환경에서 학습목표를 진술 및 제시하는 방식에 따라 학습효과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소재 사이버대학 2011학년도 1학기에 개설되었던 <중국어발음연습> 과목 수강생 52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e-러닝에서 학습목표의 제시유무, 목표 제시에서 인지전략의 활용에 따라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반복측정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e-러닝 환경에서 단순히 학습목표를 제시하는 경우 학습목표를 제시하지 않은 경우와 동일한 수준의 학습 성취도를 보인 반면, 인지전략을 활용하도록 한 설명적 학습목표를 제시한 경우 학업성취도가 앞서의 두 경우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e-러닝환경에서 학습목표의 진술 및 제시에 있어서 향후 학습효과 관점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