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사회학연구 20년: 궤적, 성취, 그리고 과제Twenty years of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Its traces, accomplishments, and the tasks ahead

Other Titles
Twenty years of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Its traces, accomplishments, and the tasks ahead
Authors
김경근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교육사회학회
Keyword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longitudinal overview; authorship; research method and article content; content analysis; 교육사회학연구; 종단적 추이 분석; 저자 특성; 연구방법; 연구주제; 내용분석;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longitudinal overview; authorship; research method and article content; content analysis
Citation
교육사회학연구, v.22, no.1, pp.25 - 4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사회학연구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25
End Page
4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524
DOI
10.32465/ksocio.2012.22.1.002
ISSN
1229-344X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교육사회학회의 공식 학술지인 교육사회학연구에 게재되었던 논문들의 저자 특성 및 내용을 종단적으로 개관하고자 수행되었다. 1990년에 창간된 이후에 처음으로 시도되는 교육사회학연구에 대한 이러한 포괄적인 범위의 종단적 추이 분석은 한국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발전 및 저변 확대를 위한 논의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었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연구자는 1990년부터 2010년 사이에 교육사회학연구에 게재되었던 총 461편의 논문에 대해 저자 특성, 연구방법, 연구주제 등을 내용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지난 20여 년 동안에 교육사회학연구에 게재되었던 논문들에서 드러난 특성을 시기별로 나누어 고찰한 결과, 저자 성비의 불균형, 논문을 안정적으로 게재하는 저자의 감소, 공동 연구 및 양적 연구의 증가, 연구주제의 빠른 변화 등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한편 교육사회학연구는 완성도가 높은 논문들만을 엄선하여 게재함으로써 국내 사회과학 영역의 학술지 중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인용도 지수(IF)를 유지하고 있었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한국 교육사회학계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학문적 발전을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연구자 저변을 확대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yung keun photo

Kim, Kyung ke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