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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의 다문화 수용성 결정요인 분석: 교육수준의 영향을 중심으로Determinants of Koreans' multicultural acceptability: Focusing on the effect of educational attainment

Other Titles
Determinants of Koreans' multicultural acceptability: Focusing on the effect of educational attainment
Authors
이자형김경근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교육사회학회
Keywords
다문화 수용성; 교육수준; 구조방정식모형; 사회심리학적 요인; 시민교육; multicultural acceptability; educational attainment; structural equation model; socio-psychological factors; citizenship education
Citation
교육사회학연구, v.22, no.3, pp.163 - 192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사회학연구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163
End Page
19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578
DOI
10.32465/ksocio.2012.22.3.007
ISSN
1229-344X
Abstract
본 연구는 교육수준을 중심으로 한국인의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관계가 세대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한국종합사회조사(KGSS) 2010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교육수준이 다문화 수용성에 직접적으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렇지만 교육수준은 이주민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과 위협의식을 뚜렷하게 감소시킴으로써, 간접적으로는 다문화 수용성에 강력한 정적 효과를 발휘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전체적으로는 교육수준이 높아지면 다문화 수용성도 유의미하게 높아지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한편 세대별 집단 비교분석 결과는 전체적으로 다문화 수용성에 대한 교육수준의 효과가 젊은 세대에 비해 나이가 많은 세대에서 훨씬 약함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수준의 상승 그 자체만으로는 다문화 수용성 제고를 담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학교교육이 다문화 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학생들의 시민의식 함양에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아울러 상대적으로 나이가 많은 연령집단에 대해서는 평생교육 차원에서 다문화 시민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사실도 유추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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