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초기 적응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The analysis of needs for development of early adolescence adaptation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
- Other Titles
- The analysis of needs for development of early adolescence adaptation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
- Authors
- 고영희; 홍후조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early adolescent; puberty; 5-6 graders of elementary school; interdisciplinary curriculum; integrated curriculum; 사춘기 초기; 초등학교 고학년; 청소년 전기; 통합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18, no.2, pp.233 - 26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18
- Number
- 2
- Start Page
- 233
- End Page
- 26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779
- ISSN
- 1598-905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사춘기 초기 적응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요구를 파악하고, 향후 초등학교 고학년 사춘기 초기 적응을 위한 교육과정 기준을 마련하기 위함에 있다. 이를 위해 사춘기의 개념과 선행연구를 간략히 개관하고, 초등학교 6학년(276명), 고등학교 1-2학년(271명), 초등학교 5-6학년 담임교사(196명), 초등학교 6학년 학부모(150명)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사춘기 초기 적응을 위한 교육과정 내용으로 건강관리, 마음 다스리기, 정서․심리 변화, 사춘기의 자기 관리와 장래 설계가 중요하다고 파악되었다. 사춘기 초기 적응을 위한 교육과정 내용의 가르칠 비중에서는 친구 관계 향상 방법과 사춘기의 자기 관리와 장래 설계가 높게 수용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