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활동지를 사용한 성찰에 대한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Reflection Using Worksheet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Programming Learning
- Other Titles
- A Case Study on Reflection Using Worksheet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Programming Learning
- Authors
- 김용천; 김자미; 이원규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정보교육학회
- Keywords
- Programming Learning; Worksheet; Reflection; 프로그래밍 학습; 활동지; 성찰; Programming Learning; Worksheet; Reflection
- Citation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16, no.1, pp 21 - 31
- Pages
- 1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Volume
- 16
- Number
- 1
- Start Page
- 21
- End Page
- 3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855
- ISSN
- 1229-3245
2733-8428
- Abstract
- 최근 프로그래밍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느끼는 인지적인 부담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성찰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활동지를 사용한 성찰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프로젝트 수행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성찰의 시간이 많은 학습자는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시행착오를 통해 구현하기보다 스스로 생각하는 성찰을 통해 프로그래밍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었다 데에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