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해사법정 및 한국 준거법 활용현황과 그 활성화 방안A Study on the Engagement Frequency of the Korean dispute resolution mechanism and its Improvement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ngagement Frequency of the Korean dispute resolution mechanism and its Improvement
- Authors
- 김인현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해법학회
- Keywords
- Admiralty court; governing law; jurisdiction; maritime law professor; maritime lawyer; marine insurance.; 해사법정; 준거법; 재판관할; 해상법 교수; 해상 변호사; 해상보험
- Citation
- 한국해법학회지, v.34, no.1, pp.53 - 8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해법학회지
- Volume
- 34
- Number
- 1
- Start Page
- 53
- End Page
- 8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865
- ISSN
- 1598-0812
- Abstract
- 우리나라 해사법정은 실물경제의 크기에 맞지 않게 활용도가 낮다. 이는 영국법, 영국해사중재 및 영국법원이 오랫동안 해상사건의 분쟁해결에 절대적인 수단으로 신뢰를 받아온 국제적인 현상의 결과라고 볼 수도 있다.
본 논문은 현재 한국해상법이 준거법으로 사용되는 활용빈도, 법원 및 상사중재에서 처리되는 사건의 수 등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현상을 먼저 파악한다. 그리고 해사법정 구성요소들의 전문역량을 살펴본다. 해상변호사의 수, 해상법교수의 수와 같은 인적 인프라와 해상법 관련 저서와 저널 등 물적 인프라의 수준을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 해사법정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방안에는 한국형 표준계약서식의 보급, 한국해상보험법의 개정, 해상 판례집의 발간 등을 담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School of Law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