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터민 청소년의 수학학습 실태 및 적응 요인 분석An Analysis on the State of Adjustment on Mathematical Education for Adolescent North Korean Defectors
- Other Titles
- An Analysis on the State of Adjustment on Mathematical Education for Adolescent North Korean Defectors
- Authors
- 연보라; 김홍찬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학교수학회
- Keywords
- 새터민 청소년; 수학학습실태; 수학학습적응; Adolescent North Korean Defectors; State on Mathematical Education; Adjustment on Mathematical Education; Adolescent North Korean Defectors; State on Mathematical Education; Adjustment on Mathematical Education
- Citation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5, no.3, pp.467 - 48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Volume
- 15
- Number
- 3
- Start Page
- 467
- End Page
- 48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869
- ISSN
- 1229-0890
- Abstract
- 본 연구는 새터민 청소년들의 수학학습 적응 실태를 파악하고 수학학습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수학학습 적응력 신장을 위한 개선방향을 찾으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새터민 대안학교에 재학 중인 새터민 학생 43명을 대상으로 12개월 동안의 참여관찰과 수학학습 적응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새터민 청소년들은 탈북 과정 중에서 제대로 제도화된 교육과정을 받지 못함에 따라 기초 수리능력의 부족과 낮은 학력수준으로 인한 인지적 요인뿐 아니라 수학교과에 대한 자아개념, 수학교과에 대한 학습 습관, 수학불안, 수학교과 인식 등의 정의적 영역, 그리고 수업 변인 등 환경적 영역의 요인들이 수학학습 적응에 있어서 다각적으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