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수업’의 관점과 특징에 대한 중등학교 초임과 경력 체육교사 간 중요도 인식 차이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성흠 | - |
dc.contributor.author | 최상봉 | - |
dc.contributor.author | 정주혁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16:50:17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16:50:17Z | - |
dc.date.created | 2021-06-18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229-968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462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좋은 수업’에 대한 중요도에 관한 중등학교 초임과 경력 체육교사의 인식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인천지역 소재 중 고교에 근무하는 체육교사 117(초임 58명, 경력 59명)명이며, 설문지는 ‘좋은 수업’에대한 ‘관점’과 ‘특징’을 중심으로 3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좋은 수업’에 대한 중등학교 초임과 경력 체육교사 간 중요도 인식은 ‘교과내용’ 특징 중 ‘학생의 흥미를 고려하는 교육내용(t=2.49, p< .05)’과 ‘기본적이고 구체적인 개념 중심 교육내용(t=2.49, p< .05)’ 문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중등학교 체육교사들은 ‘좋은 체육수업’의 관점을 관계-전달-결과-구성’의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흥미유발, 선수학습,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한 수업, ‘활동위주의 수업을 통하여 학생 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유도하면서 학생의 학습동기를 자극하는 학습자주도의 수업,학습자료가 다양하게 갖추어진 환경에서 교사와 학생 간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따뜻하고 온정적인 수업, 운동기능을 중심으로 평가하지만 정서적, 심미적 측면의 평가도 동시에 실시하는 수행평가가 반영되는 수업을 ‘좋은 체육수업’의특징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체육교육학회 | - |
dc.title | ‘좋은 수업’의 관점과 특징에 대한 중등학교 초임과 경력 체육교사 간 중요도 인식 차이 | - |
dc.title.alternative | Importance Analysis for Conceptions on `Good Teaching` of Novice and Expert Physical Education Teacher in Secondary School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주혁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체육교육학회지, v.16, no.2, pp.15 - 28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5 | - |
dc.citation.endPage | 2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8094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good teach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ception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novice teac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rt teac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좋은 수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체육교사의 인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임교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력교사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