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수업’의 관점과 특징에 대한 중등학교 초임과 경력 체육교사 간 중요도 인식 차이Importance Analysis for Conceptions on `Good Teaching` of Novice and Expert Physical Education Teacher in Secondary School
- Other Titles
- Importance Analysis for Conceptions on `Good Teaching` of Novice and Expert Physical Education Teacher in Secondary School
- Authors
- 이성흠; 최상봉; 정주혁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체육교육학회
- Keywords
- good teaching; conception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s; novice teacher; expert teacher; 좋은 수업; 체육교사의 인식; 초임교사; 경력교사
- Citation
- 한국체육교육학회지, v.16, no.2, pp.15 - 28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Volume
- 16
- Number
- 2
- Start Page
- 15
- End Page
- 2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462
- ISSN
- 1229-9685
- Abstract
- 이 연구는 ‘좋은 수업’에 대한 중요도에 관한 중등학교 초임과 경력 체육교사의 인식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인천지역 소재 중 고교에 근무하는 체육교사 117(초임 58명, 경력 59명)명이며, 설문지는 ‘좋은 수업’에대한 ‘관점’과 ‘특징’을 중심으로 3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좋은 수업’에 대한 중등학교 초임과 경력 체육교사 간 중요도 인식은 ‘교과내용’ 특징 중 ‘학생의 흥미를 고려하는 교육내용(t=2.49, p< .05)’과 ‘기본적이고 구체적인 개념 중심 교육내용(t=2.49, p< .05)’ 문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중등학교 체육교사들은 ‘좋은 체육수업’의 관점을 관계-전달-결과-구성’의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흥미유발, 선수학습,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한 수업, ‘활동위주의 수업을 통하여 학생 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유도하면서 학생의 학습동기를 자극하는 학습자주도의 수업,학습자료가 다양하게 갖추어진 환경에서 교사와 학생 간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따뜻하고 온정적인 수업, 운동기능을 중심으로 평가하지만 정서적, 심미적 측면의 평가도 동시에 실시하는 수행평가가 반영되는 수업을 ‘좋은 체육수업’의특징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