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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비행체 연료의 초임계조건에서 열분해반응 연구Thermal Decomposition of High Speed Aircraft Fuel in Supercritical Phase

Other Titles
Thermal Decomposition of High Speed Aircraft Fuel in Supercritical Phase
Authors
김중연박선희전병희김성현정병훈한정식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추진공학회
Keywords
Heat Load(열적부하); Endothermic Fuels(흡열연료); Methylcyclohexane(메틸시클로헥산); n-octane(n-옥탄); n-dodecane(n-도데칸); Thermal Decompostion(열분해)
Citation
한국추진공학회지, v.15, no.5, pp.1 - 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추진공학회지
Volume
15
Number
5
Start Page
1
End Page
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487
ISSN
1226-6027
Abstract
비행체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극초음속 항공기 기술 연구가 그동안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비행체의 속도증가는 비행체 구조의 변형을 유발할 수 있는 열적부하를 야기한다. 이러한 열적부하 처리를 위해 탄화수소형 흡열연료를 이용한 비행체 냉각에 대한 연구가 미국, 프랑스, 러시아 등 선진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흡열연료(Endothermic fuels)는 열분해 또는 촉매분해와 같은 흡열반응(Endothermic reaction)을 통해 열을 흡수하는 액체 탄화수소 비행체 연료이다. 본 연구에서는 흡열연료의 모델연료로써 methylcyclohexane, n-octane, n-dodecane을 선정하여 흡열특성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조건은 흡열연료가 사용되는 각 연료의 초임계 조건이며 온도별 분해율 분석, 열분해 생성물분석, 흡열량 계산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표는 모델연료의 흡열특성을 규명함으로써 실제 비행체에 널리 사용되는 케로신 연료의 흡열특성 예측에 기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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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Chemical and Biolog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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