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암묵적 믿음과 지연행동과의 관계: 접근-회피 동기의 매개역할The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s' Implicit Beliefs and Procrastination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The Mediated Roles of Approach-Avoidance Motivation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s' Implicit Beliefs and Procrastination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The Mediated Roles of Approach-Avoidance Motivation
Authors
박중길정주혁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스포츠심리학회
Keywords
학교체육; 능력의 자기이론; 성취목표; 지연행동; physical education; self-theory of ability; achievement goals; procrastination
Citation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22, no.2, pp.19 - 3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19
End Page
3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520
ISSN
1226-685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이 지각한 능력믿음과 접근-회피 목표 및 지연행동과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577명의 남녀 중학생(남학생 229명, 여학생 348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자료는 기술통계, 상관분석, 신뢰도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의 결과 증가된 믿음은 숙달접근, 수행접근과 숙달회피목표를, 고정된 믿음은 수행접근, 숙달회피와 수행회피목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숙달접근과 숙달회피 및 수행회피는 지연행동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이었다. 또한 증가된 믿음은 숙달접근과 숙달회피목표의 매개를 통해서 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 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고정된 믿음은 숙달회피와 수행회피목표를 통해 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집단 분석의 결과 증가된 믿음이 숙달접근목표에 미치는 영향력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강하게 작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고정된 믿음을 가진 학생들이 회피목표를 지향하여 수업시간에 지연행동을 하지 않도록 적절한 교수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Joo hyug photo

JUNG, Joo hyu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