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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벤처기업의 마케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애로요인에 관한 연구Bottle-neck Factors Influencing Marketing Performance of Green Ventures

Other Titles
Bottle-neck Factors Influencing Marketing Performance of Green Ventures
Authors
이재학김인규이미순박철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중소기업학회
Keywords
녹색벤처; 녹색성장; 녹색산업; 중소기업; 벤처; 마케팅경쟁력; 애로요인; 마케팅 성과; Green Venture; Green Growth; Green Industry; Small Business; Venture; Marketing Competitiveness; Failure Factor; Marketing Performance
Citation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v.14, no.2, pp.49 - 69
Indexed
KCI
Journal Title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49
End Page
6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596
ISSN
1738-2599
Abstract
녹색산업이 세계적으로 부상하면서 녹색벤처는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녹색벤처 업체를 초기에 정상화시키기 위해서는 애로요인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해 주는 정책이 필요하다. 제품개발에 성공한 벤처기업들도 막상 시장에서 마케팅의 어려움 때문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녹색벤처의 어떤 애로요인들이 마케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녹색벤처 기업 197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에 의해 분석해 본 결과, 녹색벤처의 마케팅 경쟁력은 시장창출, 납품 및 유통, 자금문제에 대한 애로요인 높을수록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마케팅 경쟁력은 마케팅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추가적인 분석을 통해 녹색벤처의 설립연도와 소재지에 따라 각 애로요인이 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상대적으로 신생기업일수록, 비수도권 소재 기업일수록 납품 및 유통관련 애로요인이 마케팅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도권 소재기업이나 상대적으로 오래된 기업일수록 자금지원관련 애로요인이 마케팅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녹색벤처를 육성하고 성장시키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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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Cheol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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