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포츠교육 모형을 통한 중학교 표현활동 수업 사례A Case Study on the Expressive Activities through Sport Education Model in the Middle School P․E Class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the Expressive Activities through Sport Education Model in the Middle School P․E Class
Authors
김무영정주혁조남용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무용과학회
Keywords
표현활동; 스포츠교육 모형; 사례연구; sport education model; expressive activity; case study
Citation
한국무용과학회지, no.25, pp.1 - 18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한국무용과학회지
Number
25
Start Page
1
End Page
1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765
ISSN
1229-7836
Abstract
이 연구는 스포츠교육 모형을 적용하여 중학교 1학년 표현활동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교사의 관점에서 기술한 수업사례 연구이다. 이 연구를 위해서 경기도 소재 B중학교에 근무하는 경력 14년의 박 교사가 연구 참여자로 섭외되었다. 질적연구 전통에 따른 자료의 수집과 분석이 이루어 졌으며 동료검증, 연구참여자 검증, 자료수집의 다각화 등을 통해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였다. 박 교사가 담임으로 있는 중학교 1학년 1개 학급 34명이 스포츠교육 모형을 기반으로 설계된 표현활동 수업에 6주(12차시)간 참여한 결과, 학생들은 보다 적극적인 태도로 표현활동 수업에 임하였고 표현활동에 대한 확장된 시각을 갖게 되었다. 또한, 학생의 수업활동에 대한 다면적인 평가가 용이함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표현활동을 지도하는 목적과 관점의 폭을 달리한다면 스포츠교육 모형이 가지고 있는 ‘유능하고’, ‘박식하며’, ‘열정적인’ 스포츠인 이라는 가치는 몸을 매개로 하는 모든 수업에서 보편적인 가치로 받아들여 질 수 있음을 주장하고 있으며 그러한 가능성을 부분적으로 실증하였다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Joo hyug photo

JUNG, Joo hyug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