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나타나는 초보학습자들의 행동 및 사고과정 분석Analysis of Programming Processes Through Novices' Thinking Aloud in Computational Literacy Education

Other Titles
Analysis of Programming Processes Through Novices' Thinking Aloud in Computational Literacy Education
Authors
김수환한선관김현철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Computational Literacy Education; Programming Education; Programming Processes; Thinking Aloud; Computational Literacy Education; Programming Education; Programming Processes; Thinking Aloud; Computational Literacy 교육; 프로그래밍교육; 사고발성법; Think Aloud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4, no.1, pp.13 - 21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13
End Page
2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890
DOI
10.32431/kace.2011.14.1.002
ISSN
1598-501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CL(Computatioanl Literacy) 교육에서 중요한 교육 내용인 프로그래밍 문제해결 과정을 규명하는데 있다. 프로그래밍 초보학습자들의 인지적 사고과정 분석을 통해 프로그래밍 문제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고 특성을 조망하는 분석틀을 제시하고, 실제 CL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초보학습자들의 사고과정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고발성법을 적용하여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상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사고 특성을 추출하는 분석코드와 프로그래밍 과정 코드를 이용한 코딩조직를 개발하였고,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Nvivo를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고력의 활용에 대한 분석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사고 특성과 흐름을 이해하는데 기여하며 프로그래밍에서의 사고 과정을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준거를 제시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eon cheol photo

Kim, Hyeon cheol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