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나타나는 초보학습자들의 행동 및 사고과정 분석Analysis of Programming Processes Through Novices' Thinking Aloud in Computational Literacy Education
- Other Titles
- Analysis of Programming Processes Through Novices' Thinking Aloud in Computational Literacy Education
- Authors
- 김수환; 한선관; 김현철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Computational Literacy Education; Programming Education; Programming Processes; Thinking Aloud; Computational Literacy Education; Programming Education; Programming Processes; Thinking Aloud; Computational Literacy 교육; 프로그래밍교육; 사고발성법; Think Aloud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4, no.1, pp.13 - 2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14
- Number
- 1
- Start Page
- 13
- End Page
- 2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890
- DOI
- 10.32431/kace.2011.14.1.002
- ISSN
- 1598-501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CL(Computatioanl Literacy) 교육에서 중요한 교육 내용인 프로그래밍 문제해결 과정을 규명하는데 있다. 프로그래밍 초보학습자들의 인지적 사고과정 분석을 통해 프로그래밍 문제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고 특성을 조망하는 분석틀을 제시하고, 실제 CL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초보학습자들의 사고과정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고발성법을 적용하여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상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사고 특성을 추출하는 분석코드와 프로그래밍 과정 코드를 이용한 코딩조직를 개발하였고,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Nvivo를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고력의 활용에 대한 분석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사고 특성과 흐름을 이해하는데 기여하며 프로그래밍에서의 사고 과정을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준거를 제시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