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게시판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토론의 비교 분석An Analysis of Discussion using Online discussion forum and Smartphone

Other Titles
An Analysis of Discussion using Online discussion forum and Smartphone
Authors
고유정신원석
Issue Date
2011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온라인 토론; 스마트폰; 유비쿼터스 러닝; online discussion; Smartphone; Ubiquitous learning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17, no.3, pp.129 - 15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129
End Page
15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896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온라인 게시판을 활용한 토론과 새로운 매체로 급부상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토론 활동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게시판 활용 토론 집단과스마트폰 활용 토론 집단 간 토론 매체에 대한 인식, 토론에 대한 만족도, 학습자 참여도에차이가 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또한 두 집단 간 토론형태 및 내용은 어떠한 차이를보이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43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시간 외 토론을 진행하였다. 스마트폰의 소유 유무에 따라 온라인 게시판 활용 집단과 스마트폰 활용 집단으로 무선 배치하였으며 각각 2개의 소집단으로 나누어 총 4개의 소집단이 토론 활동을 진행하였다. 토론은 총 4주에 걸쳐서 이루어졌으며, 매주 한 가지씩 교육적 현안과 관련된 주제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토론 참여도와 흥미도, 자율성, 편의성으로 나누어 살펴 본 토론 매체에대한 인식은 스마트폰 활용 집단이 전반적으로 높게 나왔고, 토론 만족도에서도 스마트폰을활용한 집단이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학습자 참여도에서는 5개의 하위요인 중 수업활동, 의사표현, 수업열정의 3가지 요인에서 스마트폰 집단이 높게 나타난 반면, 수업준비나 수업확장하기 요인에서는 두 집단 간 큰 차이가 없었다. 토론을 통해 게시된 메시지 수에서는 스마트폰 활용 집단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평균 글자 수는 온라인 게시판 집단이 현저히 높았다. 내용 분석의 결과 온라인 게시판 집단은 ‘사회성/동의’와 ‘정보’를 동시에 제시하는 유형의 게시글이 많았던 반면, 스마트폰 활용 집단은 ‘정보’만을 제공하는 유형의 글이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