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관성계수와 브랜드 속성의 관계에 대한 고찰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차경천 | - |
dc.contributor.author | 유시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18:17:00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18:17:00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229-456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933 | - |
dc.description.abstract | 당기의 판매량 변화가 얼마나 차기의 판매량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나타내는 판매관성계수 (Sales Inertia Coefficient)는 마케팅 활동의 장기 효과 분석을 위한 다양한 계량 모형에서 동적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측정변수로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 판매관성계수 자체에 대한 분석은 비교적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판매관성계수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할 수 있도록 허용한 적응적 모형을 도입하고, 22개 제품군의 60개 브랜드에 대해 7년 기간의 주간 판매자료로 실증분석 함으로써, 판매관성계수가 각 브랜드의 다양한 속성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분석 결과, 판매관성계수는 제품군과 브랜드에 따라 그 값에 있어서 차이를 보였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도 변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정 브랜드의 판매관성계수는 그 브랜드의 시장점유율과 판촉 심도 (promotion depth)와는 음의 상관관계를, 가격과 판촉 빈도 (promotion frequency) 와는 양의 상관관계 보이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지표들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브랜드 성과 지표로서 판매관성계수의 실무적 활용 가능성도 제시하고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마케팅학회 | - |
dc.title | 판매관성계수와 브랜드 속성의 관계에 대한 고찰 | - |
dc.title.alternative |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ales Inertia Coefficients and Brand Characteristic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시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마케팅연구, v.26, no.3, pp.43 - 60 | - |
dc.relation.isPartOf | 마케팅연구 | - |
dc.citation.title | 마케팅연구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43 | - |
dc.citation.endPage | 6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8777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ales inertia coeffici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specific characteristic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ket sha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ket response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판매관성계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속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장점유율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장반응모형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