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관성계수와 브랜드 속성의 관계에 대한 고찰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ales Inertia Coefficients and Brand Characteristics
- Other Titles
-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ales Inertia Coefficients and Brand Characteristics
- Authors
- 차경천; 유시진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마케팅학회
- Keywords
- sales inertia coefficient; brand-specific characteristics; market share; market response model; 판매관성계수; 브랜드 속성; 시장점유율; 시장반응모형
- Citation
- 마케팅연구, v.26, no.3, pp.43 - 6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마케팅연구
- Volume
- 26
- Number
- 3
- Start Page
- 43
- End Page
- 6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933
- ISSN
- 1229-456X
- Abstract
- 당기의 판매량 변화가 얼마나 차기의 판매량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나타내는 판매관성계수 (Sales Inertia Coefficient)는 마케팅 활동의 장기 효과 분석을 위한 다양한 계량 모형에서 동적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측정변수로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 판매관성계수 자체에 대한 분석은 비교적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판매관성계수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할 수 있도록 허용한 적응적 모형을 도입하고, 22개 제품군의 60개 브랜드에 대해 7년 기간의 주간 판매자료로 실증분석 함으로써, 판매관성계수가 각 브랜드의 다양한 속성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분석 결과, 판매관성계수는 제품군과 브랜드에 따라 그 값에 있어서 차이를 보였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도 변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정 브랜드의 판매관성계수는 그 브랜드의 시장점유율과 판촉 심도 (promotion depth)와는 음의 상관관계를, 가격과 판촉 빈도 (promotion frequency) 와는 양의 상관관계 보이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지표들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브랜드 성과 지표로서 판매관성계수의 실무적 활용 가능성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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