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원양성과정에 있어서 교육사의 가치와 위상The Value and Status of History of Education for the Teacher Training Course in Korea

Other Titles
The Value and Status of History of Education for the Teacher Training Course in Korea
Authors
한용진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교육사학회
Keywords
teacher training course; History of education; Science of History of Education; the Image of Teacher; Scientific Navigation; 교원양성과정; 교육사; 교육사학; 교사상; 학문적 나침반(羅針盤)
Citation
한국교육사학, v.33, no.2, pp.151 - 16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사학
Volume
33
Number
2
Start Page
151
End Page
16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982
DOI
10.15704/kjhe.33.2.201108.151
ISSN
1225-1461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교원양성과정에 있어서 교직과목으로서 교육사 과목이 차지하는 위상을 점검하기 위한 것이다. 이 글에서는 먼저 교육사의 학문적 성격과 가치를 살펴보고, 대학에서의 교원양성과정에서 기대하는 교사상의 모습이 무엇이며, 그리고 최근 교원양성체제의 변화 속에서 교육사학의 역할과 위상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글을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사 연구의 영역은 교육학의 모든 분야에 관여되기에, 모든 교육학 전공자들은 교육사적 안목을 가지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원양성과정으로서 교육사는 교육제도사나 교육문제사 중심으로 재구성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원양성과정에 있어서 교육사 교육은 교육철학과 분리되어 더욱 강화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학문으로서 교육사학은 “단지 교원양성과정에서 교육사의 내용 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뿐만 아니라, “교원양성과정이 어떻게 발전하여 왔으며, 앞으로 어디로 가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까지도 포함하며 교육학의 학문적 나침반(羅針盤)의 역할을 담당하여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