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학습에서 학습양식에 따른 프로젝트 완성 능력의 차이 검증Verification of the Difference in Project Completing Abilities Depending on a Learning Style using an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 Other Titles
- Verification of the Difference in Project Completing Abilities Depending on a Learning Style using an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 Authors
- 장윤재; 김자미; 이원규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Programming Learning; Learning Style;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Programming Learning; Learning Style;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 학습; 학습양식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4, no.1, pp 1 - 12
- Pages
- 1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14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1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000
- DOI
- 10.32431/kace.2011.14.1.001
- ISSN
- 1598-5016
2733-9785
- Abstract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이하 EPL)는 많은 연구를 통해 사고를 확장하고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개발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EPL의 다양한 적용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고 있으나, EPL의 효과적인 적용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EPL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해 대학교 4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양식에 따른 프로젝트 완성 능력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첫째, 정보처리방법에 따라 프로젝트 완성 능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반성적 성찰을 선호하는 학습자의 점수가 높았다. 둘째, 학습양식에 따라서는 분산자 유형 학습자의 점수가 가장 높았다. 본 연구는 EPL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프로젝트 완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요소 탐색을 통해 학습자들이 구현할 아이디어에 대한 반성적 성찰 활동에 대한 지도와 구체적인 계획을 통한 구현 학습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