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정보 교육과정 내용요소와 교과서의 일치성 분석An Analysis of Alignment Between Content Topics of Informatics Curriculum Standards and Textbooks

Other Titles
An Analysis of Alignment Between Content Topics of Informatics Curriculum Standards and Textbooks
Authors
김자미윤일규이원규
Issue Date
2011
Publisher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Keywords
정보교육과정; 교과서 분석; 일치성; informatics curriculum; textbook analysis; alignment
Citation
중등교육연구, v.59, no.2, pp.381 - 414
Indexed
KCI
Journal Title
중등교육연구
Volume
59
Number
2
Start Page
381
End Page
41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004
DOI
10.25152/ser.2011.59.2.381
ISSN
1598-5202
Abstract
본 연구는 ‘2007 개정교육과정’에 의해 개발된 교과서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내용요소를 정확히 반영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보급율이 높은 4종의 교과서를 교육과정 내용요소에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교육과정 내용요소에 대한 설명이 교과서 집필에 있어서 가이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는지 검토하였다. 검토 방법은 교육과정 내용요소에 대한 구체화된 설명과 교육과정 해설서를 근간으로 정보교육과정 내용요소에 대한 표현의 명확성, 표현의 오류, 그리고 불필요한 진술의 여부에 대한 분석이다. 분석결과, 교육과정 내용요소의 많은 부분이 교과서에 반영되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과서에 반영되지 못한 이유로 교육과정 내용요소에 대한 설명과 교육과정 해설서가 모호하게 표현되었음을 물론, 불필요한 진술과 무관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WON GYU photo

LEE, WON GYU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