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의 저작권 지식수준 분석을 통한 교육정보 이용 활성화 방안 연구A Study of the Copyright Knowledg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Association with the Utilization of Education Information
- Other Titles
- A Study of the Copyright Knowledg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Association with the Utilization of Education Information
- Authors
- 김자미; 박정호; 이원규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정보교육학회
- Keywords
- 저작권; 저작권 지식; 교육정보; Copyright; Copyright Knowledge; Education Information
- Citation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15, no.2, pp.241 - 25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Volume
- 15
- Number
- 2
- Start Page
- 241
- End Page
- 25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030
- ISSN
- 1229-3245
- Abstract
- 학교현장에서 교육정보의 활용이 증가하면서, 교사 및 학교를 대상으로 한 저작권 법 위반 피소 사례 또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 대상의 저작권 교육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교사들의 교육정보에 대한 인식이나 저작권에 대한 지식수준 등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교사 349명을 대상으로, 교사들이 인지하고 있어야 할 저작권 관련 지식을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저작권교육 여부 보다는 교육용콘텐츠 제작 경험 여부에 따라 저작권 지식은 차이를 보였다. 즉, 저작권 교육을 받았다 할지라도 자신의 필요에 의해 활용되었을 때, 해당 지식이 더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저작권 교육이 하나의 지식으로 교육되기 보다는 교육정보가 활용되는 상황에 적합한 저작권 교육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