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정보’ 교과 ‘정보사회와 정보기술’ 영역의 탐구적 경향 분석Analysis of Inquisitive Tendencies in the Units 'Information Society and IT' in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 Other Titles
- Analysis of Inquisitive Tendencies in the Units 'Information Society and IT' in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 Authors
- 김자미; 장윤재; 이원규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산학기술학회
- Keywords
- Information society; Inquisitive tendency; Informatics textbook analysis; Information society; Inquisitive tendency; Informatics textbook analysis
- Citation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2, no.7, pp.3022 - 302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Volume
- 12
- Number
- 7
- Start Page
- 3022
- End Page
- 302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052
- ISSN
- 1975-4701
- Abstract
-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정보’ 교과의 성격 중 하나는 정보사회의 일원으로서 실천적 태도를 고취시킨다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교 ‘정보’교과의 ‘정보사회와 정보기술’ 영역에 대한 구성이 학습자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실천에 기여할 수 있을 정도로 탐구적인 경향을 나타내는 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교과서의 탐구적 경향 분석을 위해 Romey 분석법을 활용하여, 검정 교과서 중 채택율이 높은 4종의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6개의 내용 요소에 대한 분석결과 3개 이상의 요소에서 탐구적 경향을 보인 교과서는, 본문지수 에서는 1개, 활동지수에서는 2개 교과서로 나타났다. 그러나 표나 그림 지수, 평가 지수, 장 끝 지수에서는 탐구적 경향을 보인 교과서가 없었다. 본 연구는 중학교 정보 교과서에 대한 의미 분석을 토대로 탐구적 경향에 대한 정량화를 시도하였고, 특정 페이지에 한정하지 않고 해당 영역 전체를 분석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