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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사의 내부자원이 뉴스에서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를 활용하는 정도에 미치는 영향The news media companies’ resources and their utilization of User Generated Contents (UGC)

Other Titles
The news media companies’ resources and their utilization of User Generated Contents (UGC)
Authors
김정환김성철윤영민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지역언론학회
Keywords
Media Company; User Generated Contents (UGC); Resource-based view; Media Company; User Generated Contents (UGC); Resource-based view; 언론사;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 자원기반관점(Resource-based view)
Citation
언론과학연구, v.11, no.3, pp.33 - 62
Indexed
KCI
Journal Title
언론과학연구
Volume
11
Number
3
Start Page
33
End Page
6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094
ISSN
1598-2653
Abstract
웹 2.0이 등장하면서 저널리즘 영역에서도 사용자 제작 콘텐츠 즉 UGC가 콘텐츠나 정보의 원천으로서 주목받고 있으나 UGC 활용 양상이나 정도는 언론사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자원기반관점(Resource-based view)을 기반으로 하여 우리나라 언론사들이 보유한 내부자원과 UGC 활용 정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탐색해 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기업규모나 지식기반자원은 언론사들의 UGC 활용 정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지식기반자원인 뉴미디어종사자 비중이나 시민기자제도 활용의 역할이 기업규모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그러나 자산기반자원인 뉴스룸 통합 변인과 온라인(인터넷) 콘텐츠 가용성 변인의 경우 언론사의 UGC 활용 정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자원기반관점을 뉴스를 생산하는 언론사로 확장하였고 뉴스에서 UGC 활용을 시도하는 언론사들에게는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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