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CUM법을 이용한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강사 직무분석Job Analysis for After School Teachers in Seoul through DACUM Process
- Other Titles
- Job Analysis for After School Teachers in Seoul through DACUM Process
- Authors
- 박용호; 조대연; 김벼리; 노유경; 왕몽; 정희정; 홍순현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인력개발학회
- Keywords
- after school institution; job analysis for after school teachers; DACUM; 방과후학교; 방과후학교 강사 직무분석; DACUM
- Citation
- HRD연구, v.13, no.1, pp.163 - 186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HRD연구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163
- End Page
- 18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157
- DOI
- 10.18211/kjhrdq.2011.13.1.008
- ISSN
- 1229-5086
- Abstract
- 학교교육과정 이외에 다양하고 창의적인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평생교육의 거점으로서 학교의 역할을 재정립 해온 방과후학교 제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방과후학교 강사의 양성과 질 관리 점검 및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강사를 대상으로 그들이 어떤 일(책무 및 과업)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본 연구는 직무주제전문가들을 대상으로 DACUM 방법을 통해 직무모델을 도출하였고, 도출된 직무모델을 검증하가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DACUM 워크숍을 통해 본 연구는 방과후학교 강사의 7개 책무와 51개 과업을 도출하였다. DACUM 결과를 타당화하기 위한 설문분석을 통해 7개 책무와 50개 과업이 확정되었다. 부가적으로 DACUM 워크숍에서 방과후학교 강사의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지식, 태도, 장비, 미래의 경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천적 함의점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